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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초기 기획서 작성 방법

아임다디 2021. 7. 27. 12:23

게임 기획이 어느정도 갖추어졌으면 문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이 바로 게임 기획서 작성이다.

초기 기획서이다보니 너무 구체적인 내용은 지양하고 기획하고자 하는 게임의 핵심 내용들만 담는다.

 


초기 기획서 작성 양식

  1. 게임 제목 
  2. 기획 의도
  3. 콘셉트
  4. 소재 및 장르
  5. 주요 플랫폼 (시스템 사양)
  6. 이용대상자 (주요 소비층)
  7. 게임의 특징 (차별점, 주요 재미요소)
  8. 세계관 및 줄거리 설정
  9. 주요 캐릭터 및 배경 설정
  10. 게임 기본 구성
  11. 콘텐츠 구성 (콘텐츠 순환구조도, 콘텐츠의 종류)
  12. BM (비즈니스 모델)

게임 제목

: 게임을 상징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제목을 함축적으로 작성한다.

 

기획의도

: 해당 게임을 왜 기획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재한다. 게임 제작 동기와 타당성을 부여해준다.

 

콘셉트

: 게임이 전달하고자 하는 개념을 한 줄로 요약한다. 소비자들에게 게임을 각인 시키는 효과로 추후 마케팅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소재 및 장르

 

주요 플랫폼 (시스템 사양)

: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과 최소사양, 권장 사양을 기재한다.

 

이용 대상자 (주요소비층)

: 게임을 주로 이용할 타깃 사용자층을 기재한다.

 

게임의 특징

: 타 게임과 확연히 드러나는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세계관 및 줄거리 설정 

: 초기 기획 단계에서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스토리가 주컨텐츠인 게임은 간단한 설정을 기재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주요 캐릭터 및 배경 설정

: 게임에 등장하는 핵심 캐릭터에 대해 간략하게 설정한다. 이 때, 중요도가 높은 대상만 설정한다.

 

게임 기본 구성

: 게임의 기본적인 룰, 조작방법, 기본화면 구성 등에 대해 기재한다.

 

콘텐츠 구성

: 콘텐츠의 전체 흐름을 기재한 순환구조도, 콘텐츠의 종류에 대해 기재한다.

 

BM (비즈니스 모델)

  • IN-APP : 게임 내 아이템, 피로도, 화폐 구매, 가챠 등등
  • 사용료 :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이용하는 비용을 내는 BM (ex. 한달 이용료)
  • 광고 : 게임 내 출력되는 광고 시청 (광고 단가 1편 당 10-30원)
  • 판매 : 게임 자체를 판매 또는 D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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