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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디와 괴발개발
게임 초기 기획서 작성 방법 본문
게임 기획이 어느정도 갖추어졌으면 문서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 과정이 바로 게임 기획서 작성이다.
초기 기획서이다보니 너무 구체적인 내용은 지양하고 기획하고자 하는 게임의 핵심 내용들만 담는다.
초기 기획서 작성 양식
- 게임 제목
- 기획 의도
- 콘셉트
- 소재 및 장르
- 주요 플랫폼 (시스템 사양)
- 이용대상자 (주요 소비층)
- 게임의 특징 (차별점, 주요 재미요소)
- 세계관 및 줄거리 설정
- 주요 캐릭터 및 배경 설정
- 게임 기본 구성
- 콘텐츠 구성 (콘텐츠 순환구조도, 콘텐츠의 종류)
- BM (비즈니스 모델)
게임 제목
: 게임을 상징적으로 잘 설명할 수 있는 제목을 함축적으로 작성한다.
기획의도
: 해당 게임을 왜 기획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내용을 기재한다. 게임 제작 동기와 타당성을 부여해준다.
콘셉트
: 게임이 전달하고자 하는 개념을 한 줄로 요약한다. 소비자들에게 게임을 각인 시키는 효과로 추후 마케팅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소재 및 장르
주요 플랫폼 (시스템 사양)
: 게임을 플레이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시스템과 최소사양, 권장 사양을 기재한다.
이용 대상자 (주요소비층)
: 게임을 주로 이용할 타깃 사용자층을 기재한다.
게임의 특징
: 타 게임과 확연히 드러나는 차이점을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세계관 및 줄거리 설정
: 초기 기획 단계에서 필수 요소는 아니지만 스토리가 주컨텐츠인 게임은 간단한 설정을 기재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주요 캐릭터 및 배경 설정
: 게임에 등장하는 핵심 캐릭터에 대해 간략하게 설정한다. 이 때, 중요도가 높은 대상만 설정한다.
게임 기본 구성
: 게임의 기본적인 룰, 조작방법, 기본화면 구성 등에 대해 기재한다.
콘텐츠 구성
: 콘텐츠의 전체 흐름을 기재한 순환구조도, 콘텐츠의 종류에 대해 기재한다.
BM (비즈니스 모델)
- IN-APP : 게임 내 아이템, 피로도, 화폐 구매, 가챠 등등
- 사용료 : 일정 시간 동안 게임을 이용하는 비용을 내는 BM (ex. 한달 이용료)
- 광고 : 게임 내 출력되는 광고 시청 (광고 단가 1편 당 10-30원)
- 판매 : 게임 자체를 판매 또는 DL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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